엣시 마케팅 효과로 최고의 방법은
바로 땡큐 메시지(Thank you message).
보내고 싶어도 보낼 수 없는 메시지
사실 처음에는 거의 판매가 일어나지 않아
땡큐 메시지를 보내고 싶어도
보낼 수가 없었어요.
그렇지만 한 개, 두 개 팔리면서
구매해 준 고객에게 고맙다는 말과
리뷰를 달리게 하려면
꼭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고 해서
리뷰도 달아달란 말도 같이 넣어서 보냈습니다.
답 없는 나 혼자 홍보
하지만 2명, 3명, 10명 가까이 되도록
보냈는데도 전혀 피드백이 없어서 걱정했어요.
10명 중 1명이 피드백을 해줄까 말까라고
유튜브에서나 강사님들이 말했지만,
진짜로 10명 가까이 보냈는데
리뷰가 안달려서 속상하긴 하더라고요.
그러던 중 어느 날 하나가 달리더라고요.
그 뒤로도 달아준 고객들이 없었는데
한 번에 제 상품을 무려 7개나 구매해 준 고객이
상품마다 다 리뷰를 달아주면서
리뷰가 확 늘었습니다.
리뷰 달리면 감사 선물은 기본
그 고객에겐 너무 감사해서 50% 할인쿠폰도
보내드렸어요. 진짜 아깝지 않더라고요.
그 뒤로는 판매가 저조하긴 해도
고객들에게 5명 보내면 1명 정도는 꼭
피드백을 해주시더라고요.
메시지 보낸지 한 달도 훨씬 넘었는데
그때서야 메시지 확인하고
리뷰 달아준 고객도 있었고요.
어떤 유튜브에서는 외국은 리뷰에 후하다고
한 것을 보았는데 그런 것 같기도 하네요.
리뷰의 중요성
리뷰가 없는 사이트나 상품은 사실 구매가 꺼려지잖아요.
그 제품을 진짜 구매해서 사용해 본
고객들 후기를 보고 구매 의사 결정 여부를
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리뷰는 중요 하죠.
저희들도 물건 살 때 보통 그렇지 않나요?
그런데 그런 리뷰를 받으려면
판매가 되어야 하는데, 판매가 되었을 때
그 고객에게 제 마음, 의사를 전달하지 않으면
리뷰 받아 볼 수 있는 기회가 현저히 줄어들겠죠.
무작위로 사지도 않은 고객에게
리뷰를 달아달라고 할 수도 없으니까요.
그리고 리뷰의 효과인지 몰라도 10개 이상
리뷰가 달린 뒤로는 저도 마음이 좀 편안하고,
판매는 여전히 폭발적이진 않지만,
유료 광고를 쓰지 않음에도 불구하고
예전에 비해 유입이 꽤 된다는 점이에요.
땡큐 메시지의 효과
만일 제가 이런 땡큐 메시지를 보내지 않았다면
이런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을까요?
제가 유명한 샵도 아닌데
스스로 알아서 고객이 저에게
피드백을 해줄리는 만무하다고 생각이 듭니다.
그러려면 판매자인 제가 먼저
다가가는 게 맞는 것 같아요. 😀
초보 셀러라면,
사실 지금 하나의 리뷰라도 소중할 때잖아요. 😃
" 구매해 준 고객에게는 무조건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
땡큐 메시지를 보내자 "
제가 생각한 엣시(Etsy)의
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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